언론보도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의 관람안내입니다.

HOME > 박물관소식 > 언론보도

게시글보기
제목 (한강타임즈)은평구, 한옥의 기초이론에서 건축 현장까지 ‘한옥교실’ 교육생 모집
담당자 은평역사한옥박물관
등록일자 2017-02-20 조회수  193

은평구, 한옥의 기초이론에서 건축 현장까지 ‘한옥교실’ 교육생 모집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우영)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이 우수한 문화유산 및 우리 고유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다양한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2017년에는 성인(8종), 청소년(4종), 어린이(3종), 유아(3종), 가족(2종), 기타(2종) 등 연령별 대상 특성에 맞춘 총 22종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옥교실’은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의 대표 교육프로그램으로 2015년부터 현재까지 5기가 진행됐다.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강의와 한옥 건축 답사를 함께 운영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한옥교실’은 3월 11일부터 4월 29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다. 8회 과정으로 한옥의 세부구조 및 건축방법, 전통조경, 한·중·일 전통건축의 비교 등에 관한 전문적인 강연을 듣고, 진천 보탑사를 찾아가 직접 전통건축의 정수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강사는 이상해(문화재위원회 위원장), 황의수(문화재수리기술자)를 비롯한 전통건축 관련 문화재위원, 건축학과 교수, 문화재수리기술자 등 이론에서부터 현장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강좌를 통해 한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건축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 목공예를 체험해보는 ‘소목교실’ 은 심화과정인 ‘전통 목가구’와 기초과정인 ‘나만의 목가구’ 2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통 목가구’는 3월 4일부터 6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14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사방탁자(사방이 트여 있는 다층의 탁자) 또는 문갑(문서 또는 일상품을 보관하는 가구)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제작해본다. 목공예 심화과정으로 목공 경험이 있는 성인(16명)이 참여가능하다.

‘나만의 목가구’는 4월 4일부터 6월 13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10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서안(책을 보거나 글을 쓰는 좌식 책상) 또는 반지그릇(바느질 도구를 담는 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제작해보는 실습 과정으로 이뤄진다. 초보자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초과정으로 성인(16명)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소목교실 강의는 조화신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교수(중요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 전수교육조교)가 맡아 진행한다. 목공 도구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 수강생들에게 무료로 대여해주며, 수업시간 외에도 교육공간을 개방해 실습할 수 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서는 소목교실 수강생들이 교육시간에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낼 수 있도록 박물관에서 작품을 전시할 기회를 매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박물관에서는 2016년 소목교실 수강생들이 직접 만든 찻상, 서안, 사방탁자, 오동함 등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3월 5일까지 박물관 3층 한옥전시실에서 관람 가능하다.

박물관을 방문한 유아 및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고 전통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아 대상으로 세시풍속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의 멋, 세시풍속’, 우리 마을과 자연환경에 대해 탐색해보는 ‘알록달록 우리 마을’ 등이 있고,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쉽게 상설전시를 이해할 수 있는 ‘생각이 쑥쑥! 은평 역사 이야기’, 한옥마을을 주제로 인문학을 탐구할 수 있는 ‘은평 인문학 여행’ 등이 있다. 또한 특별전시 기간에는 온 가족이 함께 전시를 감상하고 가족 간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학교 등 단체 프로그램을 제외한 모든 교육 신청은 현재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다. 교육은 유료로 진행되며 교육비는 구민 및 경로우대자는 20% 할인, 수급자, 국가유공자, 장애인은 50% 할인(답사비, 재료비 별도)이 가능하다.

김재태 기자 뉴스 - times.com
http://www.hg-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1161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헤럴드경제)은평역사한옥박물관, 설 연휴 특별 개관
이전글 (한강타임즈)은평구,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설 연휴 29일-30일 특별 개관

목록